본문 바로가기

애완동물에서 반려동물로

펫매니저 발행일 : 2023-06-16

우선 애완동물과 반려동물의 사전적 의미부터 알아보도록 합시다!

 


애완동물 -인간이 주로'즐거움'을 누리기 위한 대상으로 사육하는 동물
(사랑할)애+(희롱할)완=인간이 사랑하고 가지고 노는 동물
반려동물 -사람이 정서적으로 의지하고자 가까이 두고 기르는 동물
(짝)반+(짝)려=짝이되는 동무

애완동물에서 반려동물로

반려동물 양육 인구수가 2023년 기준 1500만명(한국 펫 사료협회)을 돌파했다.’고 한다. 갑작스럽게 반려동물이 늘어난 이유가 뭘까? 살펴보니 <저출산-고령화> <1인(2인) 가구 증가>가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한다. 더 나아가 시대적 문화와 세대 갈등이 한몫을 차지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불과 반려동물 문화가 자리 잡기까지 동물을 인간의 소유물로 생각했고 인간 중심적인 단어를 사용했으며 인간에게 즐거움을 주는 수단에 불과했다.

<저출산-고령화>의 영향에 비혼 주의가 늘어나면서 자식의 빈자리를 반려동물로 채우려는 딩크족(DINK:Double Income, No Kids) <1인(2인) 가구 증가>로 가족의 허전함을 반려동물로 채우려는 펫팸족(Pet+Family)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 양육 인구수가 늘어나고 그에 따라 자연스레 애완의 개념에서 반려의 개념으로 전환된 것이 아닐까요?

 

뉴스와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각종 소셜미디어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일상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음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증가에 따른 시장 산업의 변화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연관 산업은 약 두 배 규모로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반려동물 증가로 인해 반려동물의 용품과 서비스 시장이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시장은 크게 펫 푸드 시장과 펫 테크 시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펫 푸드

프리미엄 펫 푸드 시장 - 

브랜드 충성도가 낮은 대신에 저가격을 선택한 일반 펫 푸드 시장과 달리 차별화하여 일반 펫 푸드 대비 성장률이 더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반려묘 펫 푸드 시장  

실제 농림축산식품부 자료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20년까지 국내 반려묘 양육 수가 반려견 대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했다. 그 이유는 1인 가구의 확산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꼽고 있고 반려견 시장을 앞설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

강아지-고양이-해시태그-수-비교

2. 펫 테크

펫 헬스케어 시장 - IoT기술스마트폰진단키트 등을 활용해 반려동물의 건강상태를 진단한다비대면 진료로 반려인의  편리함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펫 자동화기기 시장 - 자동급식기, 자동급수기, 자동배설물처리기 와 같이 반려인이 함께 하지 않는 시간에도 반려동물을  돌볼 수 있게 반려인들의 무거운 마음을 덜어 주었다.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나타나는 만큼, 반려동물 시장은 더욱 다양하고 세부적인 분야로 성장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반려인이 반려동물에 대한 "애정"과 "책임"이 더해지면서, 반려동물 시장 산업이 빠르게 활성화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지 않았을까? 그 중에서 점점 활성화 되고 있는 펫보험이 얼마나 큰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긍정적인 방향으로 반려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래보며  글을 마무리해 봅니다.

댓글